무생물세계로부터 생명체의 출현이 시작된 곳은 세포입니다. 모든 생명체는 세포라는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세포는 세포막에 둘러싸인 세포질과 단백질, DNA, RNA, 영양분과 대사산물 등 여러 가지 큰 분자 및 작은 분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포'라는 용어는 라틴어 'cellula'에서 유래되었으며 '작은 방'을 의미합니다.
세포는 복제, DNA 수리, 단백질 합성, 운동성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포 내에서 특화되고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식물 및 동물 세포 대부분은 빛 현미경으로만 볼 수 있으며, 크기는 1에서 100 마이크로미터 사이입니다. 전자 현미경은 세포 구조를 더 자세하게 보여주는 높은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유기체는 단세포 생물 (박테리아 등)와 다세포 생물 (식물 및 동물 등)로 분류됩니다. 대부분의 단세포 생물은 미생물로 분류됩니다. 식물과 동물에 있는 세포 수는 종마다 다르며, 인체 내에 약 3.72 조 개 (3.72×10¹³)의 세포가 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인간 뇌는 이 중 약 800 억 개의 세포를 갖고 있습니다.
세포와 그 작동 방식을 연구함으로써 DNA의 발견, 암의 시스템 생물학, 노화 및 발생 생물학 등 생물학의 다른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가 이끌어졌습니다.
세포 생물학은 1665년 로버트 후크에 의해 발견된 세포를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후크는 세포가 수도원의 수도사들이 사는 방과 비슷하다는 모습 때문에 이를 '세포'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세포 이론은 1839년 매티아스 야코브 슐라이덴과 테오도르 슈반에 의해 처음 개발되었으며, 모든 유기체가 하나 이상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세포가 모든 생물체의 구조 및 기능의 기본 단위이며, 모든 세포는 기존 세포에서 비롯된다는 원칙을 제시했습니다. 세포는 약 40억 년 전 지구에 등장했습니다.
세포의 발견은 꾸준한 현미경의 개선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발견은 크게 로버트 후크에게 기여되었으며, 이를 통해 세포 생물학이라고 알려진 세포의 과학적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후크는 코르크 조각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면서 미세한 구멍을 보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아무도 이를 관찰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발견은 놀라웠습니다. 매티아스 슐라이덴과 테오도르 슈반 역시 동식물과 식물의 세포를 연구하면서 두 종류의 세포 간에 중요한 차이점을 발견했습니다. 이로 인해 세포는 식물 뿐만 아니라 동물에도 기본적인 구성 요소라는 개념이 제시되었습니다.
세포는 크게 프로카리오틱 세포와 유카리오틱 세포로 분류됩니다. 프로카리오틱 세포는 핵을 갖지 않는 단일 세포이며, 유카리오틱 세포는 핵을 갖는 경우도 있고 갖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로카리오틱 세포는 세균과 고세균을 포함하며, 간단하고 작은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프로카리오틱 세포는 핵을 갖지 않고 세포막에 둘러싸인 오르가네라들을 갖고 있습니다. 세균의 유전자 정보는 세포질 내에 있는 하나의 원형 염색체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세포막으로 둘러싸인 핵 영역을 핵영역이라고 합니다. 프로카리오틱 세포의 모습은 그림과 같이 셋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포막과 세포벽: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세포막 위에 세포벽이 있습니다. 세포막과 세포벽은 세포의 내부를 환경으로부터 분리하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포질: 유전체(DNA), 리보솜, 다양한 형태의 물질들이 포함된 공간입니다. 유전자 정보는 자유롭게 세포질 내에서 존재하며, 세균은 플라스미드라고 하는 추가적인 DNA 요소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는 세포 표면에서 플래기라고 불리는 구조와 필리라고 불리는 직선 또는 곡선 형태의 단백질이 나타납니다. 이들은 세포의 표면에서 운동 및 세포 간 통신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유카리오틱 세포는 동식물, 곰팡이, 점액균, 원생동물 및 조류와 같은 생물들에 존재합니다. 이러한 세포는 프로카리오틱 세포와 비교하여 크기가 약 15배 크며 체적이 1,000배까지 커질 수 있습니다. 유카리오틱 세포와 프로카리오틱 세포 모두 다양한 유기체에서 나타나는 유기체의 구성부분인 세포질막 내에 있는 기관들을 갖고 있습니다.
세포 핵: 세포의 정보 중심으로, 세포 핵은 유핵세포에서 가장 두드러진 기관입니다. 세포 핵은 세포의 염색체를 담고 있으며 거의 모든 DNA 복제 및 RNA 합성(전사)이 이루어지는 장소입니다. 세포 핵은 원형이며, 핵 외막에 의해 세포질로부터 분리되어 있습니다. 핵 외막은 핵의 DNA를 화학적 물질로부터 보호하고 이의 구조를 손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분자로부터 격리시켜 줍니다. 전사 과정에서 DNA는 RNA로 복사되어 특별한 역할을 하는 mRNA라는 특수한 RNA로 전환됩니다. 이 mRNA는 핵 외부로 이동하여 특정 단백질 분자로 번역됩니다. 핵 속에는 리보솜도 있으며, 이곳에서 리보솜의 하위 단위가 조립됩니다.
미토콘드리아와 엽록체: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자체 복제하는 이중 막으로 둘러싸인 기관으로 모든 유핵세포의 세포질에서 여러 개의 크기, 모양 및 크기로 나타납니다. 호흡은 세포 미토콘드리아에서 발생하며 산화 인산화를 통해 세포의 에너지를 생성하고, 산소를 사용하여 세포 영양소(일반적으로 포도당)에 저장된 에너지를 활용하여 ATP를 생성합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이분법적 분열을 통해 증식하며, 이는 세균과 유사한 방식입니다. 엽록체는 식물 및 조류에만 존재하며, 광합성을 통해 태양의 에너지를 포착하여 탄수화물을 생성합니다.
이렇게 세포는 생명체의 기본 단위로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다양한 구조와 기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생명체는 생존하고 성장하며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생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포 호흡: 에너지를 생성하는 세포의 경이로움 (1) | 2023.08.20 |
---|---|
생물학 시리즈: 세포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여정 (0) | 2023.08.20 |
생물학에 대해서 : 20세기 이후의 생물학 (0) | 2023.08.19 |
19세기 생물학 : 학문 분야의 출현 (1) | 2023.08.19 |
"고대로부터 현대까지의 생물학의 역사: 지식의 진화와 발전의 흐름" (0) | 2023.08.19 |